번개멍
[JAVA] 벡터 본문
자바의 자료 구조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중 가장 기본적인 클래스로
배열과 비슷하지만 배열과는 달리 다른 종류의 데이터 타입의 데이터 요소를 가질수 있으며, 데이터가 가득차면 자동적으로 저장 영역을 늘려준다.
또한 객체 레퍼런스를 저장하기 때문에 JDK 5.0 이전에는 자바 기본형 데이터는 저장할 수 없었으며
JDK 5.0 이후부터는 오토박싱/오토언박싱 기능으로 기본형 데이터도 저장이 가능하다.
-오토박싱 : 기본자료형을 래퍼런스타입으로 자동형변환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
-오토언박싱 : 래퍼런스타입을기본자료형으로 자동형 변환하는것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
Vector 클래스의 기본 구조는 시퀀스(Sequence) 데이터 구조에 기반하며
시퀀스는 데이터 접근을 순차적인 인덱스 값에 대한 위치로 접근한다.
따라서 자료구조의 양단에서만 접근이 가능한 스택이나 큐와 달리
시퀀스는 인덱스 값을 이용하여 자료 구조 임의의 지점에서 저장 및 접근이 가능하다.
package GericCollection;
import java.util.Vector;
public class CollectionSample9_Vect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1 =10;
int n2;
Integer num1;
Integer num2=new Integer(200);
num1 =n1;
n2 = num2;
System.out.println(num1);
System.out.println(n2);
//4개의 요소를 저장할 수 있는 벡터 객체 생성, 3개씩 증가
Vector<Integer> vec = new Vector(4,3); //벡터의 기본 용량은 10개이나 4개만 만들고 4개가 넘어가면 3개씩 증가하도록 설정
System.out.println("벡터의 크키는" +vec.size()); //벡터에 저장된 요소의 개수를 알려준다.
System.out.println("벡터의 용량은" + vec.capacity()); //벡터의 용량을 반환
for(int i=0; i<5; i++)
vec.add(i*10);
System.out.println("벡터의 크기는" + vec.size());
System.out.println("벡터의 용량은" + vec.capacity());
System.out.println("첫번째 요소는 " + vec.firstElement());
System.out.println("두번째 요소는 "+vec.get(1));
System.out.println("마지막 요소는" +vec.lastElement());
System.out.println("\n>> 저장된 요소 전체 출력<<");
for(int i=0; i<vec.size(); i++){
System.out.print(" "+vec.get(i));
}System.out.println();
}
}
'코딩이야기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입출력 (0) | 2020.05.01 |
---|---|
[JAVA] 람다식 (0) | 2020.04.29 |
[JAVA]컬렉션 (0) | 2020.04.29 |
[JAVA]제네릭2 (0) | 2020.04.28 |
[JAVA] 제네릭 (0) | 2020.04.28 |
Comments